이스 2 스페셜 (1994)

개발사 : 만트라

한도흥산무역(만트라)에서 팔콤에 라이센스를 받아 만든 자체적으로 만든 국산게임이다. 1년 6개월간 심혈을 기울여 만들었으며 세간에 알려진 바로는 게임 내 일러스트를 이명진님이 담당한 것으로 알고 있으나 이는 사실 무근이며 광고 일러스트 및 게임 내 일부 그래픽만 손댔을뿐이라고 한다. 또한 게임이 "이스 2 천공의 신전"과 흡사하다는 지적도 있었는데 이는 팔콤 측에서 자료를 넘겨 참고하라고 만들었기 때문이었는데 당시 받은 물건이 OVA 원판 VHS라던가 LD였던 것이다. 

어찌되었건 당시 기준으로 괜찮은 그래픽과 음악을 보여주기는 하였으나 원작 훼손에 가까웠기에 팬들에게는 좋은 평을 듣지 못했다. 또한 하드한 난이도와 버그등도 사람 골까게 만들기 십상이었으니 말이다. 가장 유명한 얘기는 살몬신전에 도착했는데 들어갈 수 없는 버그였는데 사실은 버그가 아니라 "완성이 안된 채 출시했다" 였으며 개발일정에 쫓겨 나중에서야 패치 디스크 형식으로 제공했다는 것이다.

어찌되었건 게임의 완성도는 기대에 못미치는 수준이지만 당시로서는 2만장이라는 괜찮은 판매고를 올렸으며 국산 게임사에 나름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게임이라 보면 될 것이다.

본편보다 재밌는 개발자의 야사 : http://winbee.egloos.com/5093156 


Posted by casw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