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RK SEED II
어둠의 씨앗 2
만든이:HOWPC 기자 정구정
옮긴이:어드벤쳐게임 소모임 `QUEST'(GO SG301)대표시삽 조재영(anmadang)
1.살인혐의를 받고있는 주인공
게임이 시작되면 보안관이 집을 방문한다. 보안관과 대화를 마친 주인공은
오른쪽으로 간다. 어머니와 대화를 나누고 난 뒤, 냉장고 문에 붙은 자석식
병따개를 집는다. 다시 오른쪽 문으로 나가 TV를 보다가 TV 왼쪽의 캐비닛
문을 열고 카메라를 집어든다. 이 때 집배원이 오는데, 문을 열면 표를 받
을수 있다.
2.적개심을 갖고 있는 동창생과의 만남
집을 나온다. 의자에 앉아서 친구 잭을 기다린다. 그와 할 수 있는 대화는
다 한다. 대화를 마친 뒤 아래로 내려가면 마을의 지도를 볼 수 있다. 닥
터 심스의 병원으로 향한다(처음에는 지도가 생소해보이겠지만 곧 어디에
뭐가 있는지 알아볼수 있을것이다). 문을 열려고 하는데, 그가 부재중이
다.오른쪽으로 가서 폴 쿠퍼와 대화한다. 다시 오른쪽으로 가 보안관 조수
인브라운과 대화를 나눈 뒤 지도로 나온다. 행크가 운영하는 식당으로 가
서는 안으로 들어가 그와 대화를 나눈다. 식당을 나와서 당구장으로 들어
간다.여기 있는 두 동창생(자니와 멜리사)과 대화를 나눈다. 자니는 당구
는 안치고 열심히 초크만 칠하고 있다. 당구장 뒤켠으로 나와서 스레기통
을 뒤지면 옷걸이를 얻을 수 있다.
3.최면요법을 받는 주인공
옷걸이와 필요한 정보를 얻었으면 지도로 나온다. 보안관 사무소와 시체
안치소가 있는 곳으로 간다. 사무소로 들어가 보안관과 대화를 나눈 뒤
지도로 나와 이번에는 축제장으로 간다. 왼쪽으로 가서 문을 두두리면
라미레즈 부인과 대화할 수 있다. 우측으로 간다. 덤불있는 곳을 살펴보
면 슬림이란 친구를 만날 수 있는데, 그와 대화하면 동창회 표를 받을 수
있다.
지도로 와서 정신과 의사인 닥터 심스에게 가본다. 그는 최면요법을 사용
할 것이다. 그런다음 축제장으로 와서 입장권을 페에로에게 준 뒤 그와
대화를 나눈다. 축제장 안으로 들어와 무대 뒤편으로 가서 모루를 들어올
려본다. 물론 꿈쩍도 안 할 것이다.
4.라슨의 약점을 공격한다.
그런 다음 회전목마의 왼쪽 상당에 있는 사이드 쇼 무대로 간다. 샴 쌍둥
이인 미니와 데이지에게 말을 걸어본 뒤 왼쪽으로 가면 차력사 가간이 있
다. 그와도 대화를 나눈다. 다시 왼쪽으로 가 예언자인 판도라와 대화를
한다.
이제 나와서 당구장 뒤켠의 텐트 안으로 가 슬림과 얘기한다. 집으로 돌아
와 현관의자에 앉으면 잭이 돌아오는데, 그와 대화를 마친 뒤 보안관 사
무소로 가서 보안관에게 리타와의 관계를 추궁한다. 시체 안치소로 가서
라슨에게 시비를 건다(목표는 그로부터 병원에 관계된 과거를 알아내는 것이
다). 그는 신경질을 내며 가버리고 그 와중에 시체실의 문이 열린다.
5.암흑 세계로 들어가는 거울의 미로
영안실에서 냉장고를 열면 리타의 시체를 볼 수 있다(끔찍한 모습에 주인
공은 분노한다). 가운데 있는 시체 왼쪽의 케비닛을 살펴보면 두 개의 문
서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시체에게서 열쇠를 빼내 갖는다.만일 이과정
이 진척되지 않는다면 판도라에게 가서 축제장의 모든인물에 대한 대화를
나누고 미네와 데이지에게 들은 인물이 그 시체라는 사실을 확인해야 한다.
이 열쇠는 매우 중요한데, 암흑 세계와 일상세계를 넘나드는 문을 열어주
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열쇠를 축제장의 거울방으로 가져간 다음, 재주것
미로를 통과하여 암흑 세계의 입구를 찾는다. 참고로 거울 미로를 찬찬히
들여다보면 길을 찾을수 있다. 이제 환상의 세계에 들어온 것이다. 중앙
의 거울속으로 들어간다.
6.암흑 세계의 입구인 해골문
그 곳에 도착하면 빛의 수호자를 만나게 되지만, 곧 그녀의 죽음을 맞게
된다. 다시 오른쪽으로 가면 다를 분위기의 미로를 만나게 된다. 이 곳은
암흑 세계, 즉 일상 세계의 거울방이다. 같은 방법으로 출구를 찾아서 밖
으로 나간다.
7. 벽면의 얼굴은 자력을 필요로 한다.
해골 모양의 입구로 들어가지 말고 왼쪽으로 가면 2명의 파수병을 만날
수 있다. 이들이 수수께끼를 내는데, 처음에는 틀릴 수밖에 없다(대화 옵
션에 답이 없으므로). 해골로 돌아와 안으로 들어가 기둥을 살펴본다. 그
러고 나서 오른쪽 길로 가서 무덤안에 괴물을 살펴본다. 다시 기둥으로
돌아와 왼족으로 가면 벽에 새겨진 얼굴이 나오고 그와 대화할수 있다.
그에게 자석을 사용한다. 왼쪽으로가서 모든 것을 살펴본다. 한 번 더
왼쪽으로 움직여 같은 행동을 취한 뒤,기둥으로 돌아와 남쪽으로 두 번
움직인다.
8.파수병의 수수께끼를 맞춰 감옥으로 들어간다.
재판소의 위치로 가서 중앙문으로 들어간다. 여기서 재판관과 대화를 갖게
되면 사형을 언도받고 죽게 될 것이다(한번쯤은 죽어도 상관 없다). 시체
들 사이에서 카드를 찾아내어 든다. 방사체를 만지면 밖으로 나오고 영혼
의 수호자를만나게 된다. 그녀와 대화를 마치면 다시 암흑세계로 나오게
될 것이다.
이제 시민센터로 간다(무기상이 있는 곳이다). 무기상에 들어가서 주인과
대화를 나눈 뒤 나온다. 오른쪽으로 가면 사원이 나오는데 들어가서 수도
사와 대화를 나눈 뒤 나온다(그녀와 나누는 대화는 게임 전반에 결쳐 대부
분의 의문을 풀어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른쪽으로 가서 혼자
있는 파수병과 대화를 나눈 뒤 수수께끼의 답을 물어본다. 힌트를 들은 뒤
에는 더 이상 대화하지 않는다.
9.문서의 수호자가 갇혀 있는 감옥
실마리를 찾았으니 이제 감옥으로 가서 다시 수수께끼를 풀어본다. 수수
께끼는 오래 된 논리문제이므로 이미 알고 있는 사람도 많을테지만, 모르
고 있더라도 조금만 생각하면 금세 답을 알수 있을 것이다. 감옥으로 들어
가서 감방지기에게 에일리언 음식을 준다. 이 구역질 나는 식품은 술집의
바텐더에게서 얻을수 있다, 그를 지나면 이제 문서의 수호자를 만나게 된
다.
10.재판소의 웅장한 모습
지도로 와서 재판소로 간다. 중앙문이 아닌 다른 문으로 들어간다. 여기
도파수꾼이 있는데, 그와 대화를 나눠 그를 임무에서 해방시키면 탁자위의
빛나는 발광체를 얻을 수 있다.
11.유흥 구역의 입구
일상 세계로 돌아와서 축제장으로 간다. 행운의 수레바퀴를 돌리면 우승
해서 상품을 받게 될 것이다. 암흑 세계로 돌아와서 자석을 사용한 장소로
가서 화면 오른쪽의 소켓에 상품(괴상하게 변한)을 집어넣는다.
유흥 구역으로 가서 맛사지기를 들고 문으로 들어간다. 잠겨져 있더라도
쉽게 열 수 있을 것이다.
12.고스에게 약을 찾아줘야 한다.
고스에게 다가가서 그와 대화한다. 그는 죽어가고 있으므로, 한시라도 빨
리 약을 갖다 주어야만 한다. 일상 세계로 돌아와서 가간에게 간 다음 맛
사지기를 선물한다. 그는 약 상자를 건네줄 것이다.
암흑 세계로 와서 고스에게 그 약을 전해준다. 그와 다시 대화한 뒤 출입
구에 있는 석궁을 갖는다.
13.공중전화로 보안관을 유인한다.
일상 세계로 돌아온 뒤 보안관 사무소로 가는 길에 시장을 만나게 된다.
옷걸이를 사용하여 그의 차 문을 열고 동전과 리타의 음란한 사진을 집는
다. 집으로 돌아와 벤치에 앉아 잭과 새로운 증거들에 관해 얘기한다.
이제 보안관 사무소에 가야 하는데, 보안관을 따돌리기 위해서 시체 안
치소 앞에 있는 공중전화에 동전을 넣은 뒤 거짓신고로 보안관을 다른 데
에 보낸다. 도시 외곽에서 도둑을 맞았다고 하면 그거 떠날 것이다. 사무
소로 들어간 뒤 신문과 사진을 집어든다. 집으로 돌아와 잭과 얘기한 뒤
당구장으로 가서 자니와 멜리사에게 다시 말을 건다.
14.라미레즈 부인의 비밀을 알아냄
다음에는 시체 안치소로 가서 시체 옆의 서랍을 열고 라슨의 음흉한 사
생활이 담긴 책을 찾아낸다. 집에와서 잭과 대화를 나누고 다시 라미레스
부인 집으로 가서 그녀에게 리타와 관계된 일들을 물어본다. 대화 후에 다
시 그녀의 집을 방문하면 자니가 그 곳에 은밀하게 들어가는 모습을 보게
될 것 이다.
15.무기상에게 권총을 교환 받음
창문으로 다가가 동정을 살핀 뒤 카메라로 자니와 라미에즈 부인의 모습
을 찍는다. 지도로 돌아오면 닥터 심스의 메시지를 듣게 되는데, 든는 대
로 그를 방문한다. 두 번째 최면요법을 마치면 다시 집으로 돌아와 잭과
대화를 나눈다. 당구장으로 가면 자니와 슬림이 싸우고 있는 장면이 보인
다.
상황이 흘러간 뒤 슬림의 텐트로 가서 그와 얘기를 나눈다. 대화가 끝나
면 그는 신뢰의 표시로 권총과 편지를 건네줄 것이다. 암흑 세계로 와서
무기상을 찾아간다. 그에게 권총을 주면 그는 암흑 세계의 멋진 총과 교
환해 준다. 일상 세계로 와서 축제장의 사격장에서 이 총을 쓰면 신출귀몰
한 사격쏨씨를 발휘할수 있다. 이때 보안관이 다가와서 위협하고 간다.
다시 지도로 돌아와 닥터 심스에게로 가다 보면 도중에 FBI의 검문을 받
게 되는데, 조금 있으면 그를 때려 눕히는 장면까지 볼수 있다(FBI가 이
렇게 무력하다니!). 이제 한숨 돌리며 잭과 대화를 나눈다.
16.일상 세계에서 탄 상품이 기계를 멈추게 해준다
이제 암흑 세계로 가서 사격장에서 탄 상품(?)을 기둥 왼쪽 길가에 있는
소켓에 넣는다(사격장과 비슷하게 생겼다). 그 후 무기상이 있는 곳으로
가서 무기상 왼편에 있는 작은 방에 들어간다. 이 방은 잠겨 있는데 빨간
스위치를 누르면 열린다. 여기서 갈고리 모양의 공구를 집는다. 그리고 일
상 세계로 돌아와 축제장의 고리던지기 시합장으로 가서는 고리걸이에 석
궁을 쏜다. 그러면 걸이가 자화되어 게임에서 이기게 되고 상품도 탈 수
있다.
17.폴의 비밀 장소
다시 암흑 세계로 가서 기둥 왼편에 있는 마지막 소켓에 상품을 집어넣는
다. 재판소로 가서 캐비닛문을 열고 두루마기 문서를 꺼낸다. 일상 세계
로 돌아와서 폴 쿠퍼의 집으로 가서 수도꼭지에 암흑 세계에서 가져온 공
구를 사용한다. 집 안으로 들어가서 왼쪽으로 가면 그의 방이 나오는데,
책꽂이 아래 부분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바닥이 긁힌 자국을 찾을수 있다.
그러면 비밀문을 열 수 있다.
18.판도라에게 카드를 전해준다.
문 뒤의 통로로 들어간다. 이제 폴의 비밀이 드러나기 시작한다. 방안에
있는 모든 것을 조사한다. 열쇠를 집어드는 순간 폴이 나타난다. 그리고
주인공은 자신을 방어하다 얼떨결에 그를 죽이게 되는데 그가 죽기 전에
반드시 대화를 해야 한다. 이제 그의 공구상으로 들어가서 열쇠로 문을 열
고 들어간다. 석궁을 벽에 있는 경보기에 쏴서 경보를 울리게 한다. 이렇게
보안관 대리 브라운을 유인한 다음 리타의 집으로 들어간다. 리타의 집은
폴의 집 오른편에 있다. 책상에 있는 편지를 읽은 다음 그녀의 침실로 들
어간다. 거울에 있는 카드를 집어든다. 이 카드는 판도라만이 해독할 수
있다. 축제장으로 가서 판도라에게 그 카드를 보여준다.
19.또 다른 자신의 방에서 성검을 뽑아든다.
이제 집으로 돌아간다. 침실로 들어가면 문 옆에 벽장이 있다. 그 문을
열면 암흑 세계로 들어가는 입구가 있다는 사실에 놀라게 된다. 안으로
들어 가서 성검을 뽑아든다. 상자를 들여다 보면 신발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오른쪽 문을 통해 침실(?)에서 나가면 놀랍게도 현실의 부엌에서 예
전과 다름없이 요리하고 계신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어머니에게 말을
걸면 곧 그녀는 참혹하게 죽는다(좀 심하다는 느낌이 드는 장면이다).
20.암흑 세계로 나가는 문
요리 냄비에서는 리타의 영체가 보이는데, 그녀와의 대화에서 게임의 결
말에 대한 거의 모든 정보를 얻게 된다. 오른족으로 가서 암흑 세계와 일
상 세계의 분기점 입구로 간다. 거울 미로로 가보면 뭔가 미로 안에 있는
것이 보인다. 아하!바로 지구를 파멸시킬 공포의 괴물이구나! 그렇다면 이
녀석보다 먼저 출구로 가야 할 것이다. 만일 늦는다면 괴물이 일상 세계를
깡그리 전멸시켜버릴 것이기 때문이다.
21.반드시 발전기를 멈추어야 한다.
힌트는 두 개의 입구중 왼쪽 입구로 들어가야 된다는 것이다. 미리 출구
에 도착해서 성검으로 괴물을 처치한다. 그런데 지구를 집어삼킬 괴물이
막상 보면 장어에 모자를 씌워놓은 것 같은 우스꽝스런 모습이어서 실소
를 터뜨리게 될 것이다. 이제 미로를 역으로 통과해서 다시 암흑 세계로
온다(그냥 출구를 클맄해도 된다). 해골 입구로 들어가서 기둥 앞에 선다.
드디어 결전의 순간이 왔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운명이 주인공의 손
에 달린 것이다.
기둥옆의 장치에 두루마리 문서와 광원체를 집어넣는다. 이제 기둥 오른
쪽의 철선을 성검으로 배어내 버린다. 모든 인류의 일상 생활의 행복을 내
가 구한 것이다! 하지만 과연 해피엔딩으로 끝날 것인가?
제작 후기:후..이거배끼느라 시험기간인데도 불구하고 2시간 30분을 투자
해서 제작했습니다...
그럼 많이 활용하시기를.
=== DARK SEED II 한글판 메뉴얼 ===
□ HINT & TIP
1. 이 게임에서 대화는 모든 수수께끼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정보매체이다. 그
러므로 가능한한 많은 사람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원칙이다. 이를 꼭
지킬 것!(어드벤쳐 게임의 기본이다.)
2. 한 화면에 들어가면 마우스로 움직이는 3종의 아이콘이 반응하는 모든 대상물
을 클릭해보도록 한다. 의외의 장소에서 의외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3. 만일 어떤 아이템을 구했다면 그 아이템이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그 아이템의
용도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도록 한다.
4. 이 게임에서 대화도중 나오는 장소나 인물 등은 반드시 찾아 이야기하거나 방
문하도록 한다. 게임의 진행상 큰 전환점을 맞이할 수 있다.
5. 이 게임은 타게임과는 달리 두 개의 세계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아
이템의 사용도 타게임과는 다른 경향을 보인다. 가장 좋은 예가 NOMAL
WORLD(이하 NW)에서 얻은 아이템이 DARK WORLD(이하 DW)에서 사용되는
것이다. 따라서 쓸모없는 아이템이라고 생각되는 것도 함부로 부수거나 버리지
않도록 한다.
6. 게임을 진행하는 도중 특별한 이유없이 진전이 안된다면 게이머가 게임상에서
구해야하는 어떤 아이템을 구하지 못했거나 특정한 장소를 방문하지 못했거나 반
드시 이야기해야 할 사람과 이야기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지금까지의
게임의 진도와 여러가지 일들을 차근차근 다시 생각하도록 한다.
7. 게임을 진행할 때 세이브는 필수이다. 가능한한 자주 세이브를 하도록 한다.
특히 DW는 아차하는 순간 죽기 십상이기 때문에 더 많은 주의력과 잦은 세이브
가 요구된다.
□ 게임에 들어가서
☞악몽이 시작되었다...
이 게임의 주인공인 마이크는 지금 이상한 터널 안을 걸어가고 있다. 그곳은 3년
전 그가 모험을 했던 DW의 어느 곳이다. 그는 그의 전 애인인 리타를 부르고
있다. "리타, 어디있어?" 리타의 얼굴이 마이크의 앞에 나타나 도와달라는 말과
함께 녹아내리며 사라진다.
뒤에서는 정체불명의 괴물이 마이크를 쫓아오고 당황한 마이크는 무작정 달리기
시작한다. 저멀리서 빛이 나타나자 마이크는 사력을 다해 그곳으로 달려가지만
그곳은 문이 아닌 거울이였고 마이크는 빠져나가지 못한채 악마로 변하는데...
마이크는 깜짝 놀라 일어난다. 이 모든 것이 꿈이다. 하지만 마이크의 가슴에는 3
년전의 끔찍했던, 생각조차 하기 싫은 일들이 떠오르며 당시와 같은 두통에 시달
린다. 마이크 덕택에 위기를 넘긴 DW에 또다시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리타
가 나타난 이유는? 여러가지 생각과 두통에 고통을 받고 있을 때, 리타의 일로
왔다며 한 남자가 마이크의 방에 들어온다. 이 남자의 이름은 셰리프로 이 마을
의 경찰이다. 불길한 생각이 머리에 스치는 마이크. 아니나 다를까. 리타가 죽었
다고 한다. 공원에서, 그것도 머리가 잘려진 채로...
이런 끔찍한 이야기를 늘어놓으면서 셰리프는 마이크에게 몇가지 물어볼 것이 있
다고 한다.(이때의 이야기는 하기 싫어도 할 수 밖에 없는 강제 대화이다.) 그는
사건이 있던 날 밤, 왜 마이크가 리타와 같이 있었는지 묻는다. 마이크는 그날이
바로 고등학교 졸업 15주년 기념일로 동창회가 있었다고 대답하지만 셰리프의 진
짜 질문은 그것이 아니다. 파티가 끝난 후 리타와 같이 있었는지를 묻는 것이다.
하지만 마이크는 이 질문에 대해 확실히 대답해 줄 수 없다. 그때의 기억이 전혀
남아있지 않기 때문이다.
셰리프는 계속 마이크를 추궁하며 리타와 사귀었다는 과거를 들어 그를 범으로
단정짖고 뒷조사를 시작한다. 하지만 마이크는 더 이상 이일에 대해 변명을 하지
못한다. 셰리프에게 나가달라고 요구하자 그는 FBI가 곧 올 것이며 그때는 지금
처럼 어물어물 넘어가지 못할 것이라고, 또 마을사람들은 마이크가 리타의 살인
범이라는 것을 대부분 믿고있다고 이야기하고는 마이크의 방을 나간다.
방해꾼이 사라졌으니 천천히 마이크의 방을 조사해 보자. 고장난 턴 테이블, 침
대, 책상, 트로피 등등. 하지만 특별히 정보를 얻거나 가질 수 있는 아이템은 이
장소에 존재하지 않는다. 단, 마이크의 방에 있는 문이 열리지 않는다는 점은 기
억하자. 이제 더이상 조사할 것이 없으니 방을 나가 부엌으로 가자.
마이크의 어머니가 마이크를 위해 열심히 요리를 하고 있다. 어머니는 왜 경찰이
마이크를 찾아왔는지 묻지만 마이크는 우물쭈물 거리며 건성으로 대답한다. 마이
크의 태도에 어머니는 불만이 가득차 화를 내고 마이크는 이 때문에 어머니와 싸
우게 된다. 하지만 그러는 것도 잠시, 마이크는 또다시 두통을 호소하고 마이크의
어머니는 주치의에게 가던지 TV를 보며 머리를 식히라고 충고한다. 마이크는 행
크의 가게에 들려서 식사하고 의사에게 가보겠다고 한다.
어머니와 해야할 대화는 일단 끝났다. 이제 부엌의 여기저기를 조사하도록 한다.
이 게임 최초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하나 있다. 바로 냉장고에 붙어있는 스마
일 자석이다. 도대체 어디에 쓰일지는 종잡을 수 없지만 갖도록 하자.
거실로 나와 계속 살인사건 이야기를 떠들어대는 TV를 묵묵히 보는 마이크. 그
러나 그 순간 뉴스를 방송하는 아나운서의 얼굴이 전작에서 마이크의 충실한 조
언자였던 KEEPER OF THE SCROLLS(이하 마법의 수호자)의 얼굴로 바뀌는게
아닌가! 그녀(!)는 마이크에게 DW의 위기를 알리면서 반드시 DW를 구해달라고
부탁하고 사라진다. 마이크는 TV 옆의 장에서 단 헌 사용이 가능한 카메라를 갖
는다. 이때 대문의 벨이 울리고 우체부가 카니발 초대권을 주고 간다.
이제 화장실로 가보자. 화장실은 특별히 조사할 것이 없다. 단지 거울 뒤의 약에
대해 마이크의 지옥을 본 듯한 말만 들을 수 있을 뿐이다. 이것으로 집안에서 해
야할 일은 모두 종료됐다.
이제 의혹과 상쾌하지 못한 공기가 흐르고 있는 밖으로 나가자. 잠시 기다리면
마이크의 유일한 친구이자 고등학교 동창인 잭이 마이크를 찾아온다. 잭은 TV와
마을에서 떠도는 소문으로 리타의 죽음에 대한 소식을 들었으며 리타를 죽인 살
인자로 마이크가 지목된 것을 알고 만나러 왔다고 한다. 마이크는 최대 관심사인
어제 저녁의 일을 잭에게 물어본다. 하지만 잭은 어제 저녁 아무런 일도 없었다
면서 걱정하지 말라고 한다. 또 진실은 반드시 밝혀질거란 말을 하면서, 마이크가
모든 누명을 벗고 자유롭게 되면 근사한 파티를 열자고 제안한다. 고마워하는 마
이크. 그러나 이제 두통으로 의사에게 가봐야한다고 말하자 잭은 그런 돌팔이 의
사에게 돈과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고 충고하면서 의사에게 갔다온 후 다시 이곳
에서 만나자고 한다. 약속한 후 마이크는 행크의 식당으로 간다.
행크의 식당은 이동화면 한가운데에 있다. 이곳에 들어가면 두장소가 보인다. 앞
쪽은 행크의 가게이고 뒤쪽은 당구장이다. 물론 이 두군데를 모두 들어가 보아야
하지만 우선 예정은 행크네 가게였으니 그곳으로 먼저 들어가자. 안으로 들어가
서 행크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마이크는 과거를 회상한다. 고등학교 시절 마이크
는 리타와 함께 이곳에 와서 자주 팬케익을 사먹곤 했다. 하지만 지금은 더이상...
행크는 리타의 살인자로 의심받고 있는 마이크를 위로하면서 그가 지금까지 들었
던 리타의 죽음에 대한 여러가지 소문을 마이크에게 알려준다. 리타가 마을의 여
러 유부남과 어울려 다녔으며 그들 중 가장 대표적인 사람인 라미레즈도 어제 원
인모를 화재로 죽었다고 한다. 흥분하는 마이크. 리타는 절대로 그런 여자가 아니
라고 행크에게 따진다. 행크는 놀라면서 단지 소문이니 너무 신경쓰지 말라고 한
다. 그리고 그 소문을 이야기해 준 사람은 고교동창인 지미라고 한다. 그는 바로
당구장에 있으며 그곳에 메이어도 있다고 말해준다. 행크는 나가려는 마이크에게
모든 일이 잘될테니 바깥바람이나 잘 쐬라는 충고를 해준다.
당구장으로 간 마이크. 지미가 혼자 당구를 치고 있으며 그 옆에는 메이어가 담
배를 피면서 이를 지켜보고 있다. 우선 지미에게 말을 걸어보자. 지미는 마이크에
게 과거 섭섭했던 여러가지 불만을 토로한다.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보면 지미는
지금의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고 있으며 과거에 잘나가던 자신을 그리워하고 있
다. 이런 푸념을 들으면서 본론으로 들어가 지미에게 리타에 대한 것을 물어보자.
하지만 기대했던 만큼의 정보는 얻을 수 없을 것이다. 아마 지미도 리타의 소문
을 어딘가에서 들었으리라 . 메이어와 이야기해도 마찬가지다. 이곳에서는 더이상
할 것이 없으니 뒤로 가보자.
이곳은 상당히 너저분한 장소이다. 오른쪽 창고같은 건물 옆에 있는 쓰레기통을
뒤져 옷걸이를 찾아 갖는다. 그리고 라미네즈씨의 부인이 살고 있는 교회로 가자.
이곳은 왼쪽 위의 사진을 클릭해야 한다. 화면으로 들어가면 카니발이 나온다. 그
러나 지금은 문이 닫혀 있기 때문에 안으로 들어갈 수 없다. 그리고 지금 우리가
가야할 곳은 카니발의 왼쪽에 있는 라미레즈씨의 교회이다. 이곳에서 라미레즈
부인을 만나자. 그녀는 남편의 죽음에도 덤덤하며 리타를 가리켜 악마의 종이라
한다. 여기까지만 듣고 카니발의 오른쪽에 있는 공원으로 가서 리타가 살해된 장
소를 조사한다. 뒤의 풀숲에서 무엇인가가 움직이며 슬림이라는 사람이 나오는데
그는 마이크는 살인자가 아니라고 말한다. 그리고 마이크에게 공원에서 줏었다는
표를 주고 사라진다. 또 한번의 두통. 마이크는 의사를 찾아간다.
☞의사와의 대화 그리고 리타와의 대화...
오른쪽 위의 사진으로 들어가면 사무실이 나온다. 안으로 들어가 고통을 호소하
면 의사인 심스가 최면을 걸어준다. 꿈의 배경은 DW지만 상황은 동창회이다. 마
이크는 리타와 싸우고 있다. 마이크는 두통이 사라졌다고 한다. 심스는 이 일을
아무에게도 이야기하지 말라고 한다. 특히 잭에게...
이제 이곳을 나와 옆의 가게로 가자. 문은 잠겨있고 2주 동안 쉰다고 되어있다.
그 옆으로 가면 가게주인인 폴이 잔디에 물을 주고 있다. 그리고 2주 동안 물을
주면서 푹 쉴거란 말을 한다. 더 할 이야기도 없으니 오른쪽에 있는 리타집으로
가자. 그곳에는 경찰이 FBI가 오기 전에 사람이 손대는 것을 막기위해 감시하고
있다. 몇마디 이야기를 하고 잭을 만나러 집으로 가자. 잭과 여러 가지 정보를 교
환하지만 신통한 것은 없다. 곧 잭은 다음을 기약하며 돌아간다.
☞시청에서...
이제 시청으로 가보자. 잭이 준 정보에 따르면 시청 옆에 있는 병원의 의사 라슨
이 리타와 자주 접촉했으며 그의 병원에 리타와 라미레즈의 시체가 안치되어 있
다고 한다. 일단 5장의 사진 중 오른쪽 아래의 사진을 클릭해서 들어가자. 그럼
시청이 나올 것이다. 그곳에 있는 공중전화는 마이크가 돈이 없는 관계로 사용이
불가능하고 가운데 문은 잠겨 있있어 들어갈 수 없다.
이제 남은 곳은 두곳이다. 우선 오른쪽에 있는 경찰서로 들어가자. 이곳에 셰리프
가 있다. 일단 그와 이야기를 나누자. 이 이야기를 통해 그 동안 수집한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해 보자. 하지만 별로 신통한 대답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
제 이곳을 나와서 왼쪽에 있는 병원으로 가자.
이곳에 들어가면 유리창 너머로 여자와 놀아나고 있는 의사가 보인다. 이자가 바
로 라슨이다. 이 이상 묵인하지말고 과감하게 문을 열자. 하지만 문은 열리지 않
을 것이다. 이제 마지막 수단으로 유리창을 두드리자. 여자는 사라지고 흥이 깨졌
다는 느낌때문인지 영 표정이 좋지 못하다.
하지만 이를 무시하고 이것저것 질문하자. 우선 리타의 이야기를 하면 자신은 리
타라는 여자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고 잡아뗀다. 그러나 마이크가 계속 질문하
면 화를내면서 유리문을 닫아 버리고 안으로 사라진다. 이 상태에선 아까 잠겼던
문을 열 수 있을 것이다.(간혹 열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는 라슨이 문을 여
는 버튼을 누르지 않기 때문이다. 삑 소리가 날때까지 이야기하도록 한다.)
안으로 들어가면 한구의 처참한 모습의 시체가 보인다. 라미레즈이다. 불에 타서
죽었다는데 정말 끔찍하다. 이를 무시하고 방의 여기저기를 조사해 보자. 이런 와
중에 시체실안에 보관되어 있는 목없는 리타의 시체도 볼 수 있고 캐비넷에 들어
있는 검은 표지의 책과 여러 가지가 쓰여져 있는 쪽지도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 당장 가질 수 있는 것은 검은 표지의 책 뿐이다. 여기까지 조사했으면 죽은
시체의 부인인 라미레즈 부인과 당구장에 가서 지금까지 얻은 정보를 중심으로
자세하게 물어보자.
☞카니발에서...
이제 NW에서 가보지 않았던 마지막 장소인 카니발로의 이동이다. 입구에는 피
에로가 졸고 있다. 그를 깨우면 머리가 아프다며 약을 가져다 달라고 한다. 그리
고 안에 들어가려면 표를 달라고 한다. 표를 주고 안을 들어가자. 그곳에서 오른
쪽으로 가면 약이 있는 방이 있다. 그러나 약이 들어있는 아이스박스는 쇠덩어리
로 눌려져 있다. 포기하고 방을 나와 왼쪽으로 가보자. 그곳은 3가지 게임이 있
다. 심심하면 즐겨보도록. 왼쪽 위로 가면 SIDE SHOW와 거울방이 있다. 우선
사이드 쇼 안으로 들어가자. 그곳에는 샴 쌍둥이인 미네와 데이지가 있다. 이들과
는 이야기가 진행되지 않으니 왼쪽으로 가자. 그곳에는 역기를 드는 가간이란 사
람이 있다. 그는 하는 일이 재미가 없다고 생각하면서 자신감을 잃어가고 있다.
왼쪽으로 가면 판도라라 불리우는 할머니가 있다. 여러 가지를 물은 후 마이크가
가지고 있는 물품 중 표와 카메라, 책, 옷걸이에 대해 질문하자. 수수께끼와 같은
대답을 하지만 감이 올 것이다. 이제 거울의 집으로 들어가 왼쪽 아래의 장소로
가려하면 열쇠가 없다며 가지 못하게 한다. 열쇠는 라슨의 시체안치실에 있는 죽
은 시체의 목에 걸려 있다. 우선 캐비넷을 열어 이 사람에 대한 정보를 얻은 후
열쇠를 가지면 쉽게 얻을 수 있다. 이제 열쇠를 가지고 물을 열고 DW로 가자.
☞사라져 버린 빛
거울안으로 빨려들어간 마이크가 도착한 세계는 DW이다. 마이크는 당황한다. 지
금까지 NW에서 일어난 일을 DW와 연결시켜 생각해 볼 때 DW에 어떤 나쁜 일
이 생긴 것이 분명하다. 마이크가 이런저런 생각을 하고 있을 즈음 이상하게 생
긴 생물이 그에게 다가온다. 그녀의 이름은 KEEPER OF THE LIGHT(이하 빛
의 수호자). 죽어가는 그녀는 마이크에게 DW에서 발생한 일들을 이야기해 준다.
이 DW는 NW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한 세계에 어떤 일이 생기면 다른
쪽에서도 그와 유사한 일이 발생한다는 것을. 보통때 이런 현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3명의 수호자인 빛의 수호자, 두루말이의 수호자, KEEPER OF
THE SWORD(이하 검의 수호자)가 각가 진실, 지혜, 정의를 담당해 이 일을 막
고 조화를 꾀했기 때문이며 고대인들이 다시 어둠의 세계로 쳐들어와 순식간에
이 모든 균형을 깨뜨렸다고 말한다. 두루말이의 수호자는 감금당하고 자신은 이
미로에 던져졌으며, 검의 수호자는 사라졌으니 이제 믿을 사람은 마이크 밖에 없
다면서 고대인들의 NW침투계획을 전하고 죽는다.
이제 미로를 벗어나도록 하자. 미로는 오른쪽으로 가야 쉽게 나올수 있다. 이제부
터 본격적인 DW이다. 이곳에는 찝찝하게 생긴 괴물 모양을 하고 있는 구조물이
있다. 일단 피하고 옆에 난 길로 가자. 그곳에는 IK와 UK라는 괴물이 있다. 그들
과 이야기하면 지퍼안에 두루말이의 수호자가 있다고 이야기한다. 마이크는 이곳
에 들어가고자 하지만 그들은 마이크를 의심하며 수수께끼를 낸다. 아직은 답을
알수 없으니 보류하고 아까의 구조물 안으로 들어가자. 안에는 사각형으로 된 파
워제네러이터가 있다. 여기에는 사라져 버린 리타의 머리가 붙어있다.
자세히 보면 오른쪽 뒤로 가는 길이 있다. 그곳으로 가자. 그곳에는 베헤모스라는
괴물이 있다. 바로 NW에 가려는 괴물이다. 인큐베이터를 부수려 하지만 부수어
지지 않으니 일단 나와 제네레이터에서 왼쪽으로 가자. 그곳은 총 3개의 방으로
되어있다. 이곳은 카니발의 3종 게임이 있는 곳과 비슷하다. 두번째 방으로 가면
이상한 얼굴이 있다. 말을 걸고서 스마일 자석을 입안에 넣으면 6이 어쩌구 저쩌
구한다.
이제 이곳의 볼일은 모두 끝났다. 제네레이터의 아래길을 통해 밖으로 나가자. 더
욱 더 깊은 어둠속으로...
☞더욱 더 깊은 어둠속으로...
지도화면에서 정중앙으로 간다. 그곳은 들어가는 문이 두개 있다. 일단 앞에 있는
문으로 들어가 그 곳 식당에 있는 괴물과 이야기한다. 그러면 그는 이곳은 식당
이나 먹을 것은 없으며 자신은 고대인들과 맞서 용감하게 싸웠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나 거듭되는 패배로 DW의 전지역은 고대인들의 수중에 들어갔으며 그도 지
금 감시받고 있는 입장이라고 한다. 그와 이야기를 끝내고 탁자위에 있는 것을
건드리면 유일한 먹을 것이니 가져가라고 한다. 이것을 가지고 나와 옆에있는 문
으로 들어가자. 이곳은 레크레이션 룸이다. 이름에 걸맞게 운동을 하고 있는 괴물
이 보인다. 이곳에선 아무것도 건드리지 말고 문이 하나있다는 것만 확인한다. 여
기서 할 일도 일단은 끝이다. 지도화면으로 나와서 화면 오른쪽 아래에 있는 정
부의 홀로 가자.
이곳은 들어가는 곳이 세군데이다. 우선 가운데로 들어간다. 그곳은 법원같은 곳
인데 마이크가 이야기하면 이야기도 들어보지 않고 무조건 사형이라며 죽음의 홀
로 집어넣는다.
왼쪽에 보이는 괴물의 허리를 건드리면 이상한 카드가 떨어진다. 이것을 줍자. 그
리고 오른쪽에 있는 기둥을 잡으면 마이크는 피의 강으로 오게 된다.
☞다가오는 죽음
이곳은 죽은자만이 올 수 있는 장소이다. 즉 마이크는 죽었다는 이야기다. 그러나
KEEPER OF THE SOUL(이하 영혼의 수호자)에 의해서 다시 한번 되살아나 이
세계를 구하는 일을 할 수 있다. 그녀에게서 여러 가지 암시를 들을 수 있으며
계단 위로 가면 다시 살아난다. 이곳에서 왼쪽으로 가면 파워제네레이터로 가는
문이 있다. 이곳을 나와 다시 정부의 홀로 가자.
그 곳에서 왼쪽으로 가서 책상 위에 빛나는 아이템을 가지자. 방해하는 괴물이
있으면 아까 얻은 카드를 보여주면 된다. 이제 지도화면이 있는 곳으로 나와서
오른쪽 위로 간다. 그곳에는 문이 두 개 보이며 옆으로 갈 수 있는 길이 있다. 앞
의 문은 열 수 없으니 두번째 문으로 들어가자. 그곳은 무기상이 있는 곳이다. 그
는 무기를 만들어 고대인에게 넘겨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는 금속이 있으면
강력한 무기를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고 밖으로 나와 오
른쪽으로 가자.
신전 안으로 들어가면 한가운데 여자가 봉인되어 있으며 벽에는 세 수호자를 나
타내는 상이 있다. 일단 책을 읽은 후에 그 여자와 이야기를 하자. 자신은 이 신
전의 신관으로 DW의 종교를 총괄하는 사람이라고 한다. 그리고 과거에는 무수
한 신도들이 왔었다고 한다. 그러나 고대인들의 침입 후 아무도 이곳에 오지않으
며 자신도 이곳에 감금되어있는 상태라고 한다.
그녀는 고대인들이 침투한 과거부터의 일을 모두 알고 있다. 마이크의 상황도. 그
녀는 고대인들이 설치한 인큐베이터의 생물을 절대로 살려두어선 안된다며 DW
어딘가에 숨겨져 있는 검만이 그 괴물을 죽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한
다. 그녀와의 대화에는 중요한 정보가 많으니 주의깊게 이야기를 듣도록 하자. 이
곳을 나오면 다시 오른쪽으로 갈 것.
이곳은 아까 마이크의 꿈에서 보았던 장소이다. 자세히 보면 조금 전 본 IK, UK
와 닮은 꼴의 괴물을 만날 수 있다. 그와 이야기하면 IK, UK에 대한 정보를 준
다. 이를 잘 들은 후에 다시 IK와 UK가 있는 곳으로 가자.(파워제네레이터가 있
는 곳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 아까 사용한 카드를 기계에 사용하면 된다.) 이
제 쌍둥이가 하는 이야기를 주의깊게 듣고 대답하면 된다. (그렇게 어려운 문제
는 아니니 스스로 풀어보시길...) 문제를 풀면 거대한 지퍼가 열리면서 안으로 들
어 갈 수 있다.
안에 들어가면 오른쪽에 뮤탄트 아기가 있다. 이 녀석은 계속 무엇인가를 빨아먹
으며 길을 막아서니 마이크가 지나갈 수 없다. 이녀석에게 이까 얻은음식을 주자.
그러면 길을 비켜줄 것이다. (빨리하지 않으면 그녀석에게 빨려서 죽으니 조심조
심!!) 안으로 들어가면 드디어 두루말이의 수호자와 만날 수 있다. 두루말이의 수
호자는 NW의 누군가가 고대인의 사주를 받아 괴물로 변한 후 리타를 죽이고 마
이크에게 누명을 씌우고 고대인들의 NW침략계획을 착착 수행하고 있다고 말한
다.
그리고 그녀도 또한 베헤모스를 절대로 NW로 보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그리
고 그녀는 막연하기만 했던 괴물 처치방법을 자세하게 알려준다. 두루말이, 빛의
기둥, 검을 모은 상태에서 그 괴물을 검으로 찌르면 그놈은 죽는다고 한다. 또한
마이크에게 남은 시간은 별로 없으며 4개의 머리가 모아지기 전에 이 일을 완수
해 달라고 부탁한다. 이 이야기 후 NW로 돌아가 법원이 있는 곳으로 가자.
☞증거들은 나타나고...
플레밍 시장이 막 법원에 들어가려던 참이다. 말을 걸자. 그는 돌아가신 마이크의
아버지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과거를 회상한다. 마이크와 잠시 이야기를 나눈 후
빨리 법원에 가야 한다며 안으로 들어가 버린다. 이제 플레밍의 자동차를 조사해
보자.
차문은 옷걸이를 이용해 열면 열릴 것이다. 차안에 들어가면 플레밍의 서류가방
이 있으며 그 안에는 동전 하나와 리타의 사진을 발견할 수 있다. 무척 변태적인
포즈. 마이크는 리타가 플레밍 앞에서 이런 모습을 하고 있었다는 것에 큰 충격
을 먹는다. 차안에서 나와 공중전화기에 동전을 넣고 셰리프에게 전화를 걸자. 목
적은 그를 밖으로 끌어내는 것이다. 몇번 시행착오를 거치면 그를 밖으로 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동전은 계속 나오니 혹 실패했다하더라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제 셰리프의 사무실로 가자. 안으로 들어가서 셰리프가 있었기 때문에 지금까
지 열수 없었던 책상 서랍을 열자. 그러면 그 안에서 리타와 세리프가 함께 있는
사진과 과거 셰리프의 비행에 대해 나와있는 신문조각을 얻을 수 있다. 이제 카
니발에 가서 휠게임을 하자. 물론 선택할 숫자는 6이다. 여기서 이기면 곰 인형을
얻을 수 있다. 얻은 후 판도라에게 가서 곰인형과 셰리프의 신문기사, 2종류의 리
타 사진, 열쇠를 보여주자. 그럼 판도라는 여전히 암시가 담긴 말을 할 것이다.
여기까지 진행한 후에 잭을 만나러 가자. 마이크는 지금까지 수집한 정보와 물품
을 잭에게 내놓으면서 투덜댄다. 잭은 아직 확실한 것이 아무것도 없으니 너무
무리하지 말라면서 또 다른 증거를 잡으면 만나자고 하면서 사라진다. 하지만 지
금까지의 진행으로 볼 때 가장 의심스러운 인물은 지미와 라미레즈이다. 그러니
일단 라미레즈의 교회로 가자. 그곳으로 가면 지미가 라미레즈에게 돈을 요구하
는 장면과 지미를 안으로 데리고 들어가는 장면을 볼 수 있다. 재빨리 다가가서
열린 창문에 대고 사진을 찍은 후에 빨리 이곳을 벗어나자.
☞계속되는 고통
이곳을 벗어나면 마이크는 또다시 두통을 호소할 것이다. 재빨리 심스의 사무실
로 가자. 심스는 몇가지 질문한 후 최면을 걸 것이다.
꿈의 배경은 여전히 DW이며 장소는 식당이다. 행크와 멜리사, 지미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고 마이크는 공중에 붕 떠있다. 멜리사는 지미에게 돈을 쥐어주면서 자
신이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남편인 플레밍을 죽여달라고 부탁한다. 지미는 라미
레즈보다 플레밍을 죽이기가 더 어렵다며 멜리사에게 더 많은 돈을 요구한다. 그
렇다면 지미가 라미레즈를 죽였단 말인가!! 그리고 이제는 플레밍까지... 마이크가
이런저런 생각을 하고 있는데 멜리사가 공중에 떠있는 마이크를 발견하고 소리를
지른다. 순간 마이크의 발에서 피가 나면서 아래로 아래로 떨어진다.
심스는 마이크가 꿈을 꾸며 소리를 지르고 몸을 비틀었다고 한다. 상담을 한 후
에 집으로 돌아가 잭을 만나자. 마이크는 지미가 범인일것 같다고 말하고 잭에게
카메라를 건네준다. 잭은 그렇게 생각한다면 지미를 조심해서 조사하라고 하면서
사라진다. 꺼름직한 마음으로 지미를 만나기 위해서 당구장으로 가보니 슬림과
지미가 싸우고 있다. 슬림은 편지를 흔들며 지미에게 살인자라고 소리를 지른다.
지미는 그런 슬림에게 총을 겨눈다. 이를 막아서는 마이크. 하지만 지미는 마이크
를 단번에 쓰러뜨린다. 그때 잭이 나타나 지미를 때려눕힌다. 슬림은 도망가고 잭
은 마이크에게 좀 더 처신을 잘하라고 하면서 사라진다. 지미를 뒤져 찾은 총에
는 총알이 없다. 이제 당구장 뒤의 아지트로 가자.(바로 가지말고 카니발에 잠시
들렸다가 가도록 한다.) 그곳엔 슬림이 앉아있다.
슬림은 지미가 범인이라고 증명할 수 있는 결정적인 증거인 편지를 마이크에게
주며 아까의 일을 감사한다. 잭을 보지 못했다는 것인데 뭔가 이상하다. 진짜로
보지 못했던지 혹은 잭을 마이크로 보았다는 것인데...?
밖으로 나오니 지미는 이미 사라진 후이다. 그가 또다른 살인사건을 일으키기 전
에 막아야 한다. 하지만 파워제네레이터로 가보니 이미 사건은 벌어졌다. 잘리워
진 플레밍의 머리가 그곳에 있었다. 역시 지미가 고대인들의 심복이었던 것이다.
이제 아까 자석을 넣었던 방으로 가서 나사처럼 생긴 슬롯에 인형을 넣자. 그러
면 굉음을 내면서 기계의 작동이 멈출 것이다. 이제 DW의 기능중 일부가 정지
했다. 재빨리 식당 옆의 문으로 들어가기 전에 전기로 인해 천정에 고정되어 있
는 유리캡슐 안의 생물을 집어야 한다. 문 안으로 들어가면 수많은 동굴들이 보
인다. 마이크의 다리부분에 위치한 동굴로 들어가자.
안으로 들어가면 그안에는 이상한 생물이 침대에 누워있다. 말을 걸어보자. 그의
이름은 고스. 전에 두루말이의 수호자가 만나야만 한다고 말했던 바로 그 자이다.
그러나 지금그의 상태는 죽지않는게 이상스러울 정도이다. 그도 이 사실을 잘 알
고 있는지 얼마남지 않은 삶을 편하게 보내고 싶다며 고통을 줄일 만한 것이 없
는지 마이크에게 묻는다. 마이크는 이곳엔 진통제가 없느냐고 반문하지만 이곳에
는 그런 것이 사라진지 오래라고 한다.
NW에서 약을 반드시 가져오겠다고 약속하고 그곳을 나가자. (입구에 석궁같은
것이 걸려있다. 이것을 집으려 하면 고스가 위험하다고 하면서 잡는 것을 말리니
그냥 지나치자.) 이제 NW의 가간에게 가서 아까 구한 캡슐에 들어있는 생물을
주자. 그러면 가간은 내가 왜 지금껏 이상한 생각을 했는지 모르겠다면서 생기를
되찾는다. 그리고 마이크에게 고맙다며 그가 지니고 있던 진통제를 준다. (말이
좋아 진통제지 마약이나 다름없다.) 이제 고스의 동굴로 다시 돌아가자.
가간에게서 얻은 약을 고스에게 주면 매우 기뻐하면서 이제 편안한 죽음을 맞이
할 수 있다며 입구에 걸려있는 석궁을 가져가라고 말한다. 석궁을 가지고 무기상
이 있는 곳으로 가자. 그에게 아까 지미에게서 얻은 권총을 주면 총을 개조해 준
다.
다시 NW에 있는 카니발로 가서 아직 이기지 못한 두가지 게임을 하러가자. 우
선 총을 쏘는 곳은 아까 개조한 총을 이용하도록. 그러면 인형을 받을 수 있다.
직후 셰리프가 나타난다. 그는 마이크에게 플레밍이 죽었다는 이야기를 해준다.
마이크는 지미가 그 일을 했을거라며 자신에게 결정적인 증거가 될 수 있는 편지
가 있다고 한다. 그러나 셰리프는 이를 무시하며 마이크에게 다시 한번 경고를
주고 마이크가 준 편지를 가지고 사라진다. 이제 마지막 남은 게임을 하자.
여기선 아까 고스에게서 얻은 석궁을 이용하면 된다. 그러면 곰인형을 받을 수
있다. 이 일이 끝난 직후 마이크는 또 한번 두통에 시달리게 된다. 빨리 심스의
사무실로 가자. 심스는 또다른 살인사건이 있었다며 마이크에게 여러 가지를 묻
는다. 그러나 마이크는 단지 지미가 벌인 살인을 막지 못한 것이 분하다고 한다.
그러면서 다시 최면에 빠져든다.
폴이 사회를 보는 쇼에 마이크가 게스트로 참가한다. 그 쇼의 이름은 "죽음을 만
들자." 이다. 폴은 "마이크가 앞으로 3개의 홀로그램을 보게 됩니다. 그들은 자신
들을 죽인 범인에 대해 단편적으로 이야기할 것입니다."라고 말한다. 리타, 플레
밍, 고스의 순으로 나와 이야기를 하고 사라진다. 그리고 이후 리타가 다시 나온
다. 이때 나온 것은 리타의 머리만이다. 그리고 칼이 리타의 머리를 관통하는 것
으로 이 꿈은 끝난다. 마이크는 폴이 일련의 죽음과 관련되어 있을 것이라는 말
을 심스에게 한다. 심스이 또다시 잭을 조심하라고 하자 마이크는 이에 대해 화
를 내며 밖으로 나간다.
☞마이크의 분노와 혼란 그리고...
FBI에서 파견된 가논은 마이크에게 미친 것같다는 폭언을 하면서 리타는 이 사
건과 연류되어 있는 모든여자와 잤다는 말을 한다. 이에 감정이 폭발한 마이크는
그에게 분노의 펀치를 날리고 그는 그만 죽어버린다. 진짜로 살인자가 됐다며 겁
을 내는 마이크. 이제 믿을 친구는 잭 밖에 없다. 마이크는 잭에게 가서 가논을
때렸다는 말을 한다. 또 폴이 이 사건과 연관성이 있을 것이라는 말한다. 이곳에
선 더 이상 할 일이 없으니 파워제네레이터가 있는 곳으로 가자. 그곳에는 닥터
라슨의 머리도 있다.
이에 당황하지 말고 파워머신이 있는 곳으로 가자. 그리고 아무것도 사용하지 않
은 두 장소에서 아까 얻어둔 곰 인형을 사용하자. 그러면 두곳의 전원이 나갈 것
이다. 정의의 홀과 정부의 홀. 일단 정부의 홀안으로 들어가 오른쪽에있는 캐비넷
을 열어 두루마리를 꺼낸다. 그리고 아까 무기상 옆에 있던 문으로 들어가자. 그
곳의 책상같이 보이는 곳을 조사해 보자.(이곳은 아까 폴이 나왔던 장소와 같다.)
그러면 그곳에는 마이크의 뇌수술 사진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렌치도 발견할 수
있다. 이제 폴의 집을 조사해 보자.
☞경악...경악...
폴의 집에 도착하니 폴은 잔디에 물을 주고 있다. 그와 이야기를 나눈 후 수도꼭
지를 렌치로 잠그자. 그러면 폴은 이상하다면서 물을 다시 틀러 갈 것이다. 그사
이 마이크는 집안으로 들어가 폴의 침실로 간다. 방 바닥은 무엇인가에 의해 자
주 끌렸다는것을 알 수 있다. 자세히 보면 이것은 책장과 연관이 있는 것 같다.
책장을 한 번 열어보자. 놀랍게도 뒤에 숨겨진 비밀문이 있었다. 이곳에 들어가
보자.
안에는 악마를 믿는 듯한 사진과 그림들이 잔뜩 붙어있고 왼쪽 구석의 사진에는
폴, 리타, 라슨, 플레밍이 있다. 이중에서 폴을 제외한 나머지 사람은 모두 죽은
사람이다. 그렇다면 폴도 곧 죽게되는 것인가? 그리고 이 네사람들의 관계는 무
엇일까? 독서토론이라는 집단과 관계가 있는 것일까? 이런저런 상념에 잠긴 마
이크. 그때 폴이 안으로 들어온다. 폴은 마이크를 보고 죽어야만 한다고 말하며
덤벼들지만 죽는 것은 마이크가 아닌 폴이다. 폴은 죽어가면서 그가 독서토론이
라는 이름 하에 어떤 집단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이를 고대인이 이용하여 그들을
세뇌시킨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폴 이하 네명은 고대인들이 벌이는 일 중 마지
막 사명으로 목숨을 바쳐야 한다고 한다. 물론 마이크는 왜 저항하지 않느냐고
반문하지만 폴은 타락한 영혼을 더이상 가지고 싶지 않기 때문이라는 말을 남기
면서 죽는다.
이상한 상에 걸려있는 열쇠를 가지고 폴이 운영하던 가게로 가자. 이 열쇠로 가
게문을 열고 들어가 벽에 있는 화재경보기를 작동시킨 후 밖으로 나와서 숨자.
그러면 리타의 집을 지키고 있던 경찰이 이곳으로 들어갈 것이다. 그 사이에 빨
리 리타의 집안으로 들어가자. 리타집의 거실에는 그녀의 어머니에게 보내는 편
지가 있다. 읽어보면 리타는 마이크를 '병든 강아지'로 표현하고 있다. 마이크는
투덜대지만 사실은 사실이니... 이제 침실안으로 들어가서 거울에 있는 봉투를 가
지자. 그 안에는 판도라에게 특별한 점을 칠 수 있는 쿠폰이 들어있다. 그리고 거
울을 보면 마이크가 잭으로 변했다가 악마로 변한 후 다시 정상으로 돌아온다.
기분 나쁜 일이지만 폴의 죽음으로 4명이 다 모아진 상황이므로 모든 일을 빨리
처리해야 한다. 카니발에 있는 판도라를 만나러 가자.
판도라에게 이 표를 주면 그녀는 구슬을 보여준다. 구슬 안에는 과거 마이크의
어린시절의 이야기가 나온다. 마이크의 방 옆에 있는 문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
화면을 본 후에 빨리 집으로 가서 어머니에게 그 방문이 열려 있는지를 물어보
자. 어머니는 그 문은 항상 열려있었다는 이야기를 한다. 방으로 들어가서 문을
열어보자. 그러면 거울이 안에서 나타날 것이다. 그럼 거울 안으로 들어가자.
☞게임의 종결 그러나...
이곳은 DW에 마이크의 방이다. 왼쪽에는 칼이 한자루 있고 그 아래에는 파란색
상자가 있다. 칼은 뽑아서 갖고 상자를 조사해 보자. 그안에는 잃어버렸다던 마이
크의 운동화와 어머니의 스테이크 칼이 피 묻은 채로 남아있다. 이것은...? 밖으로
나가면 이상하게 NW의 화면이 나타나고 어머니가 스튜를 끓이고 있다. 운동화
와 칼에 대해서 어머니에게 물어보자.
어머니는 아무 대답도 하지못하고 머리가 터져 죽어버린다. 바닥은 피로 물들고...
그리고 리타의 머리가 스튜안에서 나타난다. 어머니는 지금까지 리타의 머리로
스튜를 끓인 것이다.
리타는 지금까지의 일을 마이크에게 설명해 준다. 고대인들은 NW를 정복하기위
해 오랜 기간동안 차근차근 준비해 왔으며 그 계획에 걸려든 사람은 리타를 포함
해 4명이라는 것, 그리고 공원에서 슬림이 주은 표는 리타의 것이 아니라고 한다.
자신의 번호는 656인데 마이크가 가지고 있는 표의 번호는 655라는 것이다. 즉
누군가가 리타에게 계획적으로 접근해 그녀를 죽였다는 말이 된다. 또 NW에 침
투할 목적으로 키워지고 있는 베네모스가 조만간 나타날 것이며 그 괴물이 NW
로 가기전에 막아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고 리타는 사라진다.
이제 밖으로 나가서 파워제네레이터가 있는 곳으로 가자. 그곳에는 폴의 머리가
있다. 이제 4개의 머리가 모두 모아진 것이다. 재빨리 인큐베이터가 있는 곳으로
가보지만 베네모스는 이미 그곳을 떠난 지 오래이다. 급하다. 최대한 빨리 미로가
있는 곳으로 가자.
이곳에서 주의 할 점은 미로화면에 한번 들어가면 나올 수 없다는 것과 미로화면
에서 왼쪽에 있는 장소로 가야한다는 사실이다. 그렇지 않으면 이 괴물을 절대로
막을 수 없다. 그리고 화면의 상단에 있는 거울에 금색으로 빛나는 것이 있다. 이
것은 열리는 거울로 괴물을 막을 수 있는 지름길이 있다. 필히 이곳을 지나 이동
장소가 있는 곳으로 가야한다. 이곳에 도착하면 모든 것은 자동으로 진행된다. 마
이크는 이 괴물을 칼로 죽이게 된다.
이제 마이크가 해야할 마지막 일은 파워제네레이터를 파괴하는 것이다. 파워제네
레이터 옆에 있는 작은 기계에 빛의 기둥과 두루마리를 넣고 검으로 파워제네레
이터 뒤의 흰선을 자르면 고대인의 우주선은 완전히 파괴되고 두루말이의 수호자
가 나와 이런 마이크를 칭찬하는 와중에 갑자기 그녀의 얼굴이 잭으로 변한다.
직후 마이크는 심스의 사무실에서 놀라 일어난다.
옆을 보면 심스는 죽어있고 잭은 이런 마이크를 보고 있다. 그리고 심스는 우리
가 죽였다고 말한다. 우리라니!황당해하는 마이크에게 잭은 그의 본 모습을 보여
주고 마이크를 죽인다. 잭은 세리프에게 마이크는 너무 많은 살인을 저지른 나머
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이야기하고 사건을 빨리 종결시키려는 세리프는 이를
그대로 맡는다. 잭은 오토바이를 타고 유유히 사라진다.
"SEE YOU LATER, PAL."
□ 게임을 마치며...
간신히 게임을 마쳤다. 중간에 대화의 미숙으로 완전히 막혔던 부분도 몇 군데
있었지만 대체적으로 무난한 게임이었다. 한글화된 게임이었으니 더욱 편했다. 비
록 중간중간에 삽입된 복선으로 엔딩을 예상할 수 있었지만 마지막 갑작스런 반
전은 필자를 놀라게 하기에 충분했다. 비교적 만족스러운 게임이다.
하지만 원작에 있던 몇가지 장면이 짤린 점은 연소자 관람불가 판정을 무색하게
한다. (본 분석에서는 원작의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이 장면들을 어렵게 구해 실
었다.) 한글화의 엉성함도 문제이다. 그리고 여러사람이 번역한 듯 언어의 일치가
하나도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과 동영상에 나오는 대화를 번역하지 않은 점도
지적하고 넘어가야 겠다. 한글화를 장점으로 내세워 게임을 판매하려 한다면 세
세하게 신경을 써야하지 않을까? 좋은 작품을 접했으면서도 이런 점은 큰 아쉬
움으로 남는다.
GAME RATE
작 동: ●●●○○
설 치: ●●●●○
그래픽: ●●●●○
사운드: ●●●○○
총 평: ●●●●○
---------------------------------
□ 월간 컴퓨터 게임
정기구독 문의 : 02-3142-5544
*이 메뉴얼은 월간 컴퓨터 게임에 실린 내용을 통신상에서 갈무리, 편집한 것입니다.
'미국 어드벤처 > 어둠의 씨앗'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둠의 씨앗 -끝- (0) | 2014.01.22 |
---|---|
어둠의 씨앗2 -2- (0) | 2014.01.22 |
어둠의 씨앗2 -1- (0) | 2014.01.22 |
어둠의 씨앗 -끝- (0) | 2014.01.22 |
어둠의 씨앗 -1- (0) | 2014.01.22 |